2023년 근로장려금 단독가구 가구원 기준은?

근로장려금 단독가구 기준

근로장려금 단독가구 기준이 한 번에 이해하기 쉽지 않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시 가구요건을 먼저 확인해야 지급액을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 총소득요건을 따질 때는 어떤식으로 따질 수 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근로장려금 지급액을 판단하기 위해 가장 첫번째 조건인 가구유형, 그 중에서도 단독 가구 기준에대해서 확실히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2023년 근로장려금 신청에 대해 자세히 확인하고 싶다면?

바뀐 근로장려금 정확하게 확인하기
 

근로장려금 가구원 기준



근로장려금 단독가구의 가구원기준은 국세청홈페이지에 아래와 같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배우자 또는 부양자녀 또는 70세이상의 직계존속이 없는 경우 단독가구로 분류된다.

여기서 70세이상의 직계존속이 무슨 뜻인지부터 알아야 단독가구 기준이 어떤것인지 얼핏 파악이 됩니다.

직계존속이란?

직계존속이란 가계도를 펼쳤을 때, 본인을 중식으로 수직으로 연결된 관계를 말합니다.

쉽게설명하면 부모님, 조부모님 등이 포함됩니다. 근로장려금단독가구 기준에는 70세 이상의 직계존속이 동일한 세대에 거주하지 않아야 합니다.

즉, 신청자본인과 같은 주민등록등본에 70세이상의 조부모님이나 부모님과 동일하게 거주 하지 않아야 단독가구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단독가구 가구원 기준

이제 직계존속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보았으니, 단독가구원으로 분류 될 수 있는 기준을 다시 풀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배우자가 없거나 부양자녀가 없거나 70세이상의 조부모님 및 부모님과 함께 거주하지 않는 경우 단독가구로 분류됩니다.

그렇다면 70세이하의 부모님과 함께 거주하는 경우 단독가구로 인정받을 수 있을까요?

그에 대한 답은 ‘단독가구로 인정받을수 있다’입니다. 부모님은 신청자 본인을 기준으로 직계존속에 해당하지만 70세 이상이 아니라면 해당 기준에 분류되지 않으므로 함께 거주하더라도 단독가구로 인정받습니다.

 

근로장려금 단독가구 지급액

단독가구에 속하는 기준을 제대로 알았으니 이제 단독가구가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 지급액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독가구에 속한 경우 총소득요건이나 지급액은 얼마나 되는지 아래에서 바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단독가구 총소득요건



단독가구의 총 소득요건은 연간 2,200만원 미만이라면 근로장려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다시말해 총 소득이 2,200만원이 넘어가면 근로장려금 소득을 받지 못합니다.

그리고 총소득요건별 최대 지급액은 2023년부터 165만원까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단독가구 지급액

2023년 단독가구가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아래 그림과 같이 소득구간별로 받을 수 있는 구간이 약간씩 다릅니다.

최대 지급액은 165만원이 지급되고, 소득구간별로 정비례구간이 있고 정비례하여 감소하는 구간이 있습니다.

  • 연소득 400만원 미만 : 165만원까지 비례하여 증가
  • 연소득 400만원 이상 ~ 900만원 이하 : 165만원 최대지급액 지급
  • 연소득 900만원 ~ 2,200만원 미만 : 165만원부터 비례하여 감소

근로장려금그래프

 

 

댓글